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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휘자의 모든 것, 예비박, 큐싸인, 컷오프

by 우리두리둥실 2024. 4.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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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휘자의 모든 것, 예비박, 큐싸인, 컷오프

 

1. 지휘자 개요

 

지휘자는 오케스트라나 합창단 등의 음악 앙상블을 이끄는 역할을 합니다. 그들은 음악을 연주하는 악단을 조화롭게 이끄고, 음악적 방향을 제시하여 최상의 연주를 이루어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 지휘자 역사

 

지휘자의 역사는 오래되었으며, 고대 그리스와 로마에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그러나 현대적인 지휘자의 역할과 기술은 19세기에 독일과 오스트리아에서 발전되었습니다.

 

3. 지휘자의 역할

 

지휘자는 음악 앙상블의 연주를 조정하고 통제하여 음악적인 의도를 명확하게 전달합니다. 그들은 앙상블의 리더이자 중재자로서, 음악적 결정을 내리고 연주자들을 이끌어내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4. 지휘자의 기본 소양

 

1) 기본 음악 이론과 악곡 분석력

 

지휘자는 음악 이론을 이해하고 악곡을 분석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악단의 구성과 관현악법을 이해하여 음악을 올바르게 해석하고 이끌어내어야 합니다.

 

2) 지휘법 (바톤 테크닉)

 

지휘자는 바톤 테크닉을 습득하여 악단에게 명확한 신호를 제공해야 합니다. 그들은 템포, 다이나믹스, 표현 등을 바톤을 통해 효과적으로 전달해야 합니다.

 

3) 총보 독법 (스코어 리딩)

 

지휘자는 악보를 읽고 해석하는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이는 스코어 리딩을 통해 악보를 이해하고 악단을 지휘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얻는 것을 의미합니다.

 

4) 암보

 

지휘자는 암보를 사용하여 음악을 지휘하고, 필요한 경우 연주자들에게 추가적인 안내를 제공합니다.

5) 음악적 감각과 통찰력

 

지휘자는 음악적 감각과 통찰력을 갖추어야 하며, 탁월한 커뮤니케이션 및 리더십 능력이 요구됩니다.

 

5. 지휘지 활동 영역

 

지휘자는 교향악단, 합창단, 오케스트라, 교회 합창단 등 다양한 음악 앙상블에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6. 유명 지휘자 예시

 

역사적으로 장수한 지휘자로는 베토벤, 모짜르트, 베를리오즈 등이 있습니다.

 

7. 유명 지휘자 실존 인물

 

현대의 실존하는 지휘자로는 헤르베르트 폰 카라얀, 린톤 스미스, 시몬 라틀 등이 있습니다.

 

8. 지휘의 주요 신호(싸인)

 

지휘에서 예비박, 큐싸인, 컷 오프는 악장이나 섹션 전환 시 특정한 신호를 주는 데 사용되는 중요한 기술입니다.

 

1) 예비박 (Preparatory Beat)

 

곡의 시작 전 호흡과 함께 예비박을 신호함으로서 시작을 알립니다. 지휘자가 팔을 올려 악단에 준비를 하도록 알리는 신호입니다. 곡 시작 전 박자에 예비박을 주게 됩니다.

 

2) 큐싸인 (Cue Sign)

 

곡 중간 중간에 새로인 들어가는 부분 전 박에서 호흡과 함께 큐싸인을 하게 됩니다. 지휘자는 이 박자에서 주로 특정 악기나 악단에 시작 신호를 줍니다. 이는 다음 섹션에서 특정 부분이나 악기가 들어오거나 악단이 합주를 시작할 때 사용됩니다. 지휘자가 몸을 특정 방향으로 틀거나 특정 악기를 향해 손을 흔들거나 움직이는 등의 동작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3) 컷 오프 (Cut-off)

 

섹션 또는 악장 종료 시점에 다음 박 시작 지점에 잡는다는 형식으로 신호를 합니다. 지휘자는 이 시간에 섹션 또는 악장을 종료합니다. 이것은 음악이 자연스럽게 끝나도록 하고, 다음 부분으로의 전환을 위한 시간을 제공합니다. 주로 지휘자의 손을 잡아 줌으로서 악단에 종료를 알리는 동작으로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기술들은 지휘자와 악단 간의 의사 소통을 원활하게 합니다. 지휘자의 동작과 제스처는 악단에게 음악적인 방향과 흐름을 명확히 전달하고, 악단은 이러한 신호를 받고 적절히 반응하여 음악을 조화롭게 연주할 수 있습니다.

 

9. 지휘 실습

 

4분의 4박자 노래, 전주 4마디 후 첫박자에 노래가 시작되고 12마디 3박에서 컷 오프, 18마디 3박에서 소프라노, 엘토가 노래 들어가고, 24마디 4박 컷오프, 25마디 3박에서 테너, 베이스가 노래 들어간 후 30마디에서 소프라노 노래 들어가고, 72마디에서 소프라노, 엘토, 테너, 베이스 노래 컷오프, 73마디 피아노 컷오프 인 곡을 지휘한다면 다음과 같이 하게 될 것이다. (합창의 경우)

 

* 전주 4마디 후 노래 시작 (첫 번째 박자)

지휘자는 전주를 지나고 노래가 시작되는 첫 번째 박자에서 손을 올려 노래 시작을 알립니다.

* 12마디 3박 컷 오프 (세 번째 박자)

12마디가 되는 세 번째 박자에서, 지휘자는 손을 돌려 쥐어주며 악단에게 컷 오프를 알립니다.

* 18마디 3박에서 소프라노, 엘토 노래 들어가기 (세 번째 박자)

18마디가 되는 세 번째 박자에서, 소프라노와 엘토 악단에게 노래 시작을 알리는 큐싸인을 제공합니다.

* 24마디 4박 컷 오프 (네 번째 박자)

24마디가 되는 네 번째 박자에서, 지휘자는 손을 돌려 쥐어주며 악단에게 다음 부분으로의 전환을 알립니다.

* 25마디 3박에서 테너, 베이스 노래 들어가기 (세 번째 박자)

25마디가 되는 세 번째 박자에서, 테너와 베이스 악단에게 노래 시작을 알리는 큐싸인을 제공합니다.

* 30마디에서 소프라노 노래 들어가기 (첫 번째 박자)

29마디 4번째 박자때 호흡과 함께 손을 들어 소프라노 악단에게 노래 시작을 알리는 큐싸인을 제공합니다.

* 72마디에서 피아노를 제외한 모든 악단 컷 오프 (네 번째 박자)

72마디가 되는 네 번째 박자에서, 지휘자는 손을 돌려 쥐어주며 모든 악단에게 전환을 알립니다.

* 73마디 피아노 컷 오프 (네 번째 박자)

73마디가 되는 네 번째 박자에서, 지휘자는 손을 돌려 쥐어주며 내리며 피아노 악단에게 전환을 알립니다.

 

이러한 지휘 방법을 통해 각 악단이 정확한 시점에 노래를 시작하고 종료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지휘자의 동작과 제스처는 악단에게 음악적인 방향과 흐름을 명확히 전달하여 연주의 조화를 이루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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