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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

게임하는 시간이 많아서 고민

by 우리두리둥실 2024. 11.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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즐겨하는 게임

 

 

게임하는 시간이 많아서 고민

 

1. 초등저학년

즐겨하는 게임 : 로블록스, 마인크래프트

 

1) 학업에 미치는 영향

긍정적으로는 창의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자극하지만, 과도한 몰입은 학습 시간 감소와 집중력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

 

2) 사회적 관계

친구들과 협력하며 플레이하면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경험할 수 있다. 그러나 게임 내 채팅 시스템을 통해 부적절한 언어나 갈등을 겪을 가능성도 있다.

 

3) 신체 건강

오랜 시간 앉아 게임을 하면 체력 저하와 시력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4) 보완 방법

(1) 시간 관리

학부모가 자녀와 상희하여 함께 적절한 게임 시간을 정한다. 예를 들어, 주중에는 하루 30, 주말에는 1시간 이내로 제한한다.

 

(2) 대안 활동

블록 놀이, 퍼즐 등 창의력을 자극하는 오프라인 활동을 권장한다.

 

(3) 사회적 교육

온라인 채팅 사용 시 적절한 언어를 사용하는 법을 교육한다.

 

 

 

 

 

2. 초등고학년

즐겨 하는 게임 : 브롤스타즈, 포트나이트

 

1) 학업에 미치는 영향

빠른 경기 속도와 자극적인 콘텐츠는 학업 집중도를 감소시킬 수 있다. 짧은 경기도 반복적으로 진행되면 많은 시간을 소모하게 된다.

 

2) 사회적 관계

팀원과의 협동 플레이를 통해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지만, 경쟁적 환경에서 갈등이 생길 가능성도 높다.

 

3) 신체 건강

게임에 몰두하면서 운동 부족과 수면 시간이 줄어들 수 있다. 특히 폭력적인 장면은 심리적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다.

 

4) 보완 방법

(1) 게임 내 긍정적 요소 활용

협동적인 게임 플레이를 통해 팀워크와 문제 해결 능력을 강화한다.

 

(2) 경쟁과 휴식의 균형

매 경기 후 반드시 10분 이상의 휴식을 취하게 한다.

 

(3) 정신 건강 관리

폭력적 장면을 다룬 게임은 플레이 시간을 줄이고, 감정 조절에 대해 논의한다.

 

 

 

 

 

3. 중학생

게임 : 리그 오브 레전드, 배틀그라운드

 

1) 학업에 미치는 영향

장시간의 게임은 숙제나 학업 준비 시간을 빼앗는다. 또한 게임에서 오는 피로로 학습 효율이 감소할 가능성이 높다.

 

2) 사회적 관계

팀워크를 기반으로 협력과 전략을 강화할 수 있다. 그러나 승패에 대한 집착이 강해질 경우 동료와의 갈등이 생길 위험이 있다.

 

3) 신체 건강

장시간 앉아 있으면 자세 이상, 근육 긴장 등이 발생한다. 또한 시력 저하와 수면 부족도 흔히 나타난다.

 

4) 보완 방법

(1) 학업 시간 우선 배치

하루 학업 계획을 먼저 세우고, 게임은 여가 시간에만 즐기도록 유도한다.

 

(2) 긍정적 관계 강조

게임 내 협동심을 실제 생활에서도 적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3) 신체 활동 증가

게임 후 스트레칭이나 운동을 통해 신체 건강을 유지하게 한다.

 

 

 

 

 

4. 고등학생

게임 : 오버워치, 카트라이더

 

1) 학업에 미치는 영향

고교생은 수능과 진로 준비에 집중해야 할 시기이다. 그러나 장시간 게임은 학업에 필요한 시간과 에너지를 감소시킨다.

 

2) 사회적 관계

팀 기반 게임은 협동 능력을 키우지만, 경쟁적 환경은 갈등과 스트레스를 초래할 수 있다.

 

3) 신체 건강

수면 부족, 신체 활동 감소, 자세 이상 등이 주된 문제로 나타난다.

 

4) 보완 방법

(1) 스트레스 관리

게임은 스트레스 해소용으로 제한적으로 활용하도록 한다.

 

(2) 학업 목표와 연계

게임 시간을 학습 완료 후의 보상으로 설정한다.

 

(3) 건강 모니터링

장시간 게임 플레이 시 주기적으로 건강 상태를 점검한다.

 

 

 

 

 

5. 대학생

게임 : 피파 시리즈, 디아블로 IV

 

1) 학업에 미치는 영향

시간 관리가 어려워 과제 및 시험 준비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 몰입도가 높은 게임은 특히 이러한 문제가 심화된다.

 

2) 사회적 관계

게임은 대인관계를 넓히는 데 기여할 수 있지만, 과도한 게임은 대면 사회활동을 줄이는 결과를 초래한다.

 

3) 신체 건강

장시간 게임은 자세 불균형과 피로 누적, 운동 부족으로 이어진다.

 

4) 보완 방법

(1) 시간 관리 훈련

게임 시간과 학업 시간을 명확히 구분한다.

 

(2) 커뮤니티 활용

동아리나 학술 모임 등 오프라인 활동을 병행한다.

 

(3) 건강한 환경 조성

게임 장소를 환기시키고, 규칙적으로 자세를 교정한다.

 

 

 

 

 

6. 게임의 중독성 원인과 이를 줄이기 위한 해결 방안

 

1) 중독성 원인

(1) 즉각적인 보상

게임은 성과를 빠르게 인정해 주는 보상 체계를 갖추고 있다.

 

(2) 몰입도 높은 세계관

현실 세계와 다른 환경에서의 활동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도구로 작용한다.

 

(3) 사회적 연계성

친구들과 협동하거나 경쟁하는 경험이 강력한 동기가 된다.

 

2) 해결 방안

(1) 게임 사용 시간 제한

하루 1시간 이내로 제한하고, 학업 시간 이후에만 게임을 허용한다.

 

(2) 대체 활동 개발

운동, 독서, 음악 감상 등 게임 이외의 활동에 참여하도록 독려한다.

 

(3) 교육적 접근

게임 속 전략적 사고나 협동심을 학업과 연계하여 긍정적인 효과를 유도한다.

 

(4) 전문가 상담

게임 중독이 심각한 경우 심리 상담과 치료를 병행한다.

 

3) 게임의 긍정적 요소 활용 방안

(1) 문제 해결 능력 강화

전략적 게임을 통해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킨다.

 

(2) 팀워크 훈련

협력 게임을 통해 실제 팀워크 능력을 개발한다.

 

(3) 창의력 발달

샌드박스형 게임에서 창의성을 발휘하도록 장려한다.

 

(4) 기술적 학습

프로그래밍과 디자인을 다룬 게임은 기술적 학습의 도구로 활용할 수 있다.

 

게임은 올바르게 활용하면 창의력과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지만, 과도한 몰입과 잘못된 사용은 부정적인 영향을 초래할 가능성이 높다. 학부모와 교육자는 게임의 본질을 이해하고 균형 잡힌 게임 문화를 조성해야 한다. 특히 단순히 하지 말라고 하는 것으로 게임시간을 줄일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유념해야 한다. 가급적 게임 외에 몰두할 수 있는 취미나 운동 등으로 자연스럽게 줄일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 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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